자동차 배터리 셀프교체법 (시동건채로교체)
안녕하세요?
날이 많이 추워졌습니다.
날씨가 추워질수록 걱정되는것중 하나가 바로 배터리가아닌가 싶은데요?
아무래도 기온이떨어지면 배터리의 효율도 떨어집니다.
그리고 3~4년이 지났다면 교체시기가 되었다고볼수있습니다.
저의 차량도 몇일전부터 시동이 한방에 빵! 터지지않더니만 꼭~~~~어디 놀러가려고 가족다태우고있을때 시동이 안걸리더군요.....
그래도 최대한 기를 모아서 억지로 시동을 걸고난뒤에 빨리 배터리를 교체해야겠다고 생각하고 배터리를 구매했습니다.
이럴때 시동이안걸리면 점프를 해야겠죠?
점프하는법도 알아두면 아주 좋습니다.
카센타에서 교체하거나 배터리할인점같은곳에서 교체할시에는 아무것도 몰라도되지만 직접 셀프로 교체할때는 내배터리가 무엇인지 꼭 알아야합니다.
배터리모델넘버 확인
내 차량에 맞는 배터리를 확인하는 가장좋은 방법은 차량의 보닛을 열어 배터리에적힌 모델넘버를 확인하는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일부차량은 보닛이 아닌 트렁크에 배터리가 있는경우도 있습니다.
제차량의 경우 DIN 100L이라고 표시된것이 배터리의 모델넘버입니다.
DIN은 배터리단자타입(DIN은 계단식단자타입)
100은 배터리용량(휘발유 경유에따라 다름)
L은 +단자의 위치입니다.(+단자가L은 왼쪽 R은 오른쪽)
여기서 하나라도 맞지않는다면 내차에 장착할수 없습니다.
제 차를 예로들면 모델넘버 젤뒤쪽 L은 +단자가 L(Left)왼쪽 이라는뜻이므로 R(Right)오른쪽 이라고 적힌배터리를 구매한다면 단자의 좌우가 맞지않아서 케이블을연결할수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눈으로 직접모델넘버를 확인후에 주문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배터리를 주문할때 폐배터리를 반납하는조건으로 1만원을 할인해주니 반납하는걸로하고 교체시필요한 공구도 대여해주니 아주 편리합니다.
공구는 대여이므로 돌려주는겁니다.
배터리를 주문하면 보통 다음날이면 배송이옵니다.
상자를 열면 새배터리와함께 공구 두가지가 있습니다.
스패너와 T복스입니다.
10mm스패너는 배터리단자를 풀때사용하고 13mmT복스는 배터리를 고정하고있는 고정장치를 풀기위해서 필요합니다.
대여공구는 배터리의용량에 따라 T복스사이즈를 맞춰주는데 저는 13mm T복스가맞지않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지고있던 10mm T복스를 이용했습니다.
스패너는 모두10mm이지만 고정장치를 푸는 T복스는 혹시나 안맞을수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새배터리를 볼까요?
혹시나 배송중에 깨진곳이 없나 확인합니다.
그리고 청테이프가 양쪽으로 붙어있습니다.
이것은 배송중에 배터리액이 흐르지않게하기위해 붙여둔것이므로 떼어냅니다.
이것을 붙여둔채로 장착한다면 배터리가 부풀어서 터질수도 있으니 꼭 떼내줍니다.
떼어낸 청테이프는 버리지말고 폐배터리에 똑같이 붙여서반납하면 됩니다.
배터리교체
이제 배터리를 교체하겠습니다.
우선 시동을 걸어줍니다.
완전방전이라면 어쩔수없지만 시동을 걸수있다면 시동을 걸어둔채로 배터리를 교체하겠습니다.
시동을 끈채로배터를 교체하면 차량의 전자장비들을 모두 새로 세팅해야하는 아주 귀찮은일이 발생되므로 시동을 걸어두고 교체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보조배터리를 물리고해도되지만 보조배터리있는사람이 어딨겠습니까?
그러면 또 걱정됩니다.
시동을건채로 배터리를 분리하면 시동이 꺼지는거아닌가?
아닙니다.
자동차배터리의 역할은 오직 시동을 걸어주기위함입니다.
시동이걸리고 난뒤에는 제네레이터(발전기)가 전기를 만들어낸고 다음시동을위해서 배터리를 충전해줍니다.
그러니까 걱정말고 시동켠채로 배터리를 분리해도 됩니다.
하지만 또 걱정이 됩니다.(이정도면 걱정인형???)
배터리교체하다가 감전되지않을까?
만져도 감전안되니 걱정말고 작업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진짜 교체해보겠습니다.
먼저 10mm스패너를 이용해서 - 극부터 풀어줍니다.
너트를 풀때 완전푸는것이 아니라 적당히 헐렁해졌다싶으면 단자에서 케이블을 분리합니다.
이제 +극도 똑같이 분리합니다.
이때 분리되어있는 케이블끼리 닿이지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분리 끝났습니다.
시동이 꺼졌나요?
시동도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이제 배터리몸통을 잡고있는 벨트를 풀어줍니다.
배터리가 넘어질까봐 잡고있는벨트인데 밥많이먹고 벨트좀 헐렁하게하듯이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쪽을 잡고있는것을 풀어줍니다.
이때 T복스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이 배터리의 왼쪽이나 오른쪽아래에 있습니다.
이 고정장치까지 풀어내고나면 폐배터리를 들어낼수있습니다.
들어낼때는 손잡이를 이용해서 들어내면 됩니다.
이제 새배터리를 장착합니다.
새배터리장착
폐배터리와 똑~같이 놓고 아래쪽 고정장치를 이용해서 고정합니다.
이때 좁은곳에 너트를 채우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길고 가느다란물건을 이용해서 (저는 용접봉을 이용했습니다) 너트구멍을 잡아주고 T복스또한 자석T복스라면 훨씬 수월한작업이됩니다.
그리고 옆쪽 벨트도 조여줍니다.
이제 배터리 단자와 케이블을 연결할 차례입니다.
분리할때 기억하십니까?
- 극부터 분리하고 + 극을 분리했습니다.
결합시에는 +극을 먼저 결합하고 -극을 결합합니다.
그렇지않을경우 괜찮을수도있으나 혹시 쇼트가나면 ecu가 맛이갈수도있고 ecu가 맛이가면 배터리교체로 몇푼아낀거 몇배로 돈이나갈수있으니 지킬건지켜가며 작업하시길바랍니다.
그리고 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할때는 케이블이 단자에 최대한 내려가도록해서 너트또한 최대한으로 꽉 조여줍니다.
헐렁하게 조여놓으면 스파크가발생하고 화재까지 이어질수있기때문에 꽉 조여주시길 바랍니다.
+극을 연결했으면 -극도 똑같이 연결합니다.
이제 시동을 끄고 다시 시동을 걸어봅니다.
한방에 빵~ 터질겁니다.
이것으로 배터리 셀프교체가 끝이났습니다.
폐배터리는 새배터리가 포장되어온것처럼 대여공구와함께 그대로 상자에넣고 표시된곳에 전화를하면 택배에서 수거해갑니다.
배터리를 셀프교체하는 가장 큰이유는 바로 "돈"
아니겠습니까?
이 어려운 경기에 한푼이라도 아껴야안되겠습니까?
자동차정비 단계중 아주 쉬운단계라고 생각되니 배터리교체시기가 되었다면 셀프로 교체하는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정리
1.배터리주문시 모델넘버확인 필수.
2.시동걸고 배터리교체가 가능하다.
3.분리시 - 극부터 분리한다.
4.결합시 + 극부터 결합한다.
5.결합시 단자에 케이블너트를 최대한 꽉조여준다.
영상으로 보신다면 좀더 쉽게 배터리교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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