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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싼타페DM 연료필터 셀프교체
    자동차관리 2023. 2. 7.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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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오늘은 싼타페DM의 연료필터를 교체해보겠습니다.
    지난번 수입차량 300C의 연료필터교체후 두번째 연료필터 교체입니다.
    👉300C연료필터 교체 보러가기

    앞서 교체한 연료필터는 아주 간단했으나 이번 싼타페는 난이도가 높으니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고 작업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우선 준비한차량은 14년식 17만km를 주행한차량이고
    17만km를 운행하는동안 한번도 연료필터를 교환한적이 없습니다.

    연료필터의 교체주기는 디젤차량의경우 4~6만km마다 교체하는것을 권장하고 휘발유차량또한 10만km마다 교체하는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준비한 차량의 경우 교체시기가 한참이나 지났는데 아무문제없이 탄것이 행운이죠...
    그렇다면 왜 연료필터를 교체해야하며 연료필터가 무엇인지 알아야합니다.

    연료필터란?
    연료필터는 엔진에 전달되는 연료에 분순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디젤엔진의 경우 연료에서 수분을 분리해주는 역할도 하며 인젝터와같은 민감한 엔진부품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교체시기가 지나면 필터가 막히기시작해서 연료주입이 원할하지못해서 시동불량, 출력저하, 연비감소, 엔진고장등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겨울철 디젤차량의 경우 수분때문에 연료가 얼어서 시동이 안걸리는상황이 올수있기때문에 가급적 겨울이 오기전시기에맞춰서 교체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연료필터는 필터만 교체할수도 있고 연료필터를 통채로 어셈블리로 교체할수도있습니다.

    필터만 구입했을시

    어셈블리로 구입했을시

    필터만살때와 어셈블리로 살때 차이점은 가격인데요
    필터만 구입할때는 1만원정도이고 어셈블리로 구매하면 5~6만원정도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교체해보겠습니다.
    보닛을 열고 연료필터의 위치부터 확인합니다.

    연료필터의 위치

    운전석쪽에 있고 빨간동그라미부분의 속에 안보이게되어있습니다.
    필터의 위치를 알고나니 답답하시죠?
    그래도 차근차근 하나씩 해체해보겠습니다.

    먼저 에어필터쪽으로가는 흡기파이프를 분리합니다.
    +드라이버로 나사2개를 풀어주면 빠집니다.

    흡기파이프 분리

    다음 에어필터에 있는 커넥트를 분리합니다.

    커넥트분리

    그리고 에어필터아래쪽 틈을보면 에어필터통을 잡아주는 볼트가 2개있습니다.
    10mm 자석T복스를 이용해서 분리합니다.
    틈이좁기때문에 T복스로해야하고 볼트를 분실할수있기때문에 꼭 자석T복스 사용을 권장합니다.

    틈사이 볼트2개를 풀어주자

    볼트를 제거했다면 엔진쪽으로가는 흡기파이프를 빼야합니다. 반도를 풀어낸뒤 파이프도 빼줍니다.

    반도를 풀고
    파이프도 빼줍니다.

    이제 에어필터통을 당기면 쏙 빠집니다.

    에어필터집 제거

    그러면 꽁꽁숨어있던 연료필터가 보입니다.

    드디어 연료필터가 보인다.

    여기까지는 아주 쉽습니다.
    지금부터 시작입니다.

    연료필터를 막고있는 배선뭉치를 빼줍니다.
    10mmT복스를 이용해서 볼트2개 풀어줍니다.

    배선뭉치를 풀어내자.

    배선뭉치가 빠지면 연료필터를 잡고있는 볼트를 풀수있습니다. 이때도 똑같이 10mm볼트를 푸는데 라쳇렌치를 이용해서 풀어줍니다.
    이작업은 공간이 나오지않아서 힘든것같습니다...

    연료필터를 잡고있는 볼트3개를 풀어준다

    총 3개의 볼트를 풀어주고난뒤 각종 센서류의 커넥터를 분리시킵니다.
    커넥트는 2개입니다.

    커넥트2개 분리

    그리고 연료라인도 분리시킵니다.
    연료라인도 2개이고 사진에보이는 동그라미친부분에 파란색버튼을 눌러주면 빠집니다.
    아래쪽은 색이없지만 똑같은 버튼을 눌러주면 빠집니다.
    이때 손가락이 아플수있습니다.
    그리고 연료라인이기때문에 연료가 약간 나옵니다.

    연료라인 분리

    이렇게하면 연료필터가 완전히 차에서 분리됩니다.

    분리된 연료필터

    여기까지 왔으면 되돌릴수없습니다.
    끝까지 해야합니다.

    다시 시작합니다~
    분리된연료필터를 감싸고있는 연료필터집을 분리시킵니다.
    이때도 10mm볼트 3개입니다.

    10mm볼트3개를 분리

    연료라인도 2개 빼줍니다.
    파란버튼 누르면 빠집니다.

    파란버튼을 눌러서 분리

    그러면 지금 이 상태가 어셈블리를 주문했을때 상태입니다.

    옷을 벗은 연료필터

    어셈블리를 구매하셨다면 여기서부터 다시 조립하면 됩니다.
    하지만... 저는 필터만 구매했기때문에 여기서 더 분해하야합니다.
    일반적으로 필터만교체 2회에 어셈블리도 1회교체할것을 권장합니다.

    그럼 저는 여기서 더 분해해 보겠습니다.
    필터의 아래쪽 수분센서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분해합니다. 이때 필터속 연료가 나오니 작은통을 준비해서 받아줍니다.

    수분센서분리

    밸트렌치를 이용해서 필터를 분리합니다.

    밸트렌치를 이용해서 필터분리

    이전필터에있던 볼트와 수분센서를 새로운필터에 장착합니다.

    볼트와 수분센서를 새로운필터에 장착

    분리해두었던 펌프를 조립합니다.
    이때 밸트렌치를 이용합니다.


    이제 다시 옷을 입혀야합니다.
    연료라인 연결하고 풀어두었던 볼트3개를 잠궈줍니다.

    옷을 다입은 연료필터

    이제 다시 차량에 조립해줍니다.
    시동을 바로 걸고싶다면 연료필터에 연료를 주입하면 빠른시동이 가능합니다.
    필터의 윗부분을보면 연료가 주입되는방향이 표시된화살표가있습니다.
    필터쪽으로 들어가는방향 그분분으로 주입하시면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1. 옷을다입은 연료필터를 볼트를 채워서 고정시킵니다.(볼트3개)

    2. 연료라인(2개)를 연결하고 센서커넥트(2개)도 연결합니다.

    3. 배선뭉치를 다시 조립합니다. (볼트2개)

    4. 에어필터집을 제자리로 넣어줍니다. 에어필터집을 고정하는볼트(2개)입니다.

    5. 연료필터쪽 흡기호스 연결후 반도체결

    6. 입구 흡기파이프 조립합니다.(나사2개)

    이렇게하면 조립이 끝났습니다.

    이제 시동을 걸어볼껍니다.
    저는 필터에 연료를 넣지않고 조립했기때문에 시동이 한번에 걸리지 않습니다.
    스타트모터가 계속돌고 시동이안걸립니다.
    이것을 3~4회정도 반복하다보면 시동이걸립니다.

    이것으로 연료필터교체가 끝났습니다.
    왠만하면 센터에서 교체하시는것이 좋을것같고 그래도 내손으로 해야겠다면 시간적 여유가 충분할때 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영상으로 보시면 좀더 수월한작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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