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동차 브레이크패드 교체법
    자가수리 2022. 4. 23. 12:49
    반응형

    자동차는 기본적으로 잘달리고 잘서야합니다.

    잘달리는것도 중요하지만 잘멈추는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잘멈출수있도록 해주는 브레이크패드교체법 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브레이크패드는 소모품입니다.
    기본적으로 1만km마다 점검에 3만km교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브레이크패드는 운전습관에 따라 교체시기가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많이 밟으면 밟을수록 빨리 닳게됩니다.
    마치 지우개와 같습니다.

    그리고 브레이크를 밟을때마다 삑~삑~ 소리가 나는차량은 브레이크패드안쪽에 있는 쇠가 디스크안쪽에 닿으면서 패드교체시기가 된것을 알려주는 일종의 알림소리이기 때문에 이럴경우 반드시 확인후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비가온 다음날이나 장기간 세워두웠다가 운행시에도 잠시동안 삑삑소리가 날수있습니다.
    이경우는 브레이크를 몇번만 잡으면 사라집니다.
    그런데도 계속난다? 바로 점검후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이것을 무시하고 계속탄다면 어떻게될까요?
    패드가 다 닳으면 패드쪽 쇠부분으로 디스크에 마찰을가하게됩니다.
    그러면 디스크가 닳고 홈이파여서 디스크를 교체해야하는 불상사가 벌어집니다.
    저희가 교체한 패드는 싼타페dm모델인데 앞바퀴두짝분 2만원에 패드를 주문했습니다.(상신브레이크)
    2만원에될것을 몇배의돈을 더내야하는 일이 생길수 있으므로 미리미리 점검하고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브레이크패드 점검법


    브레이크패드 점검법은 스마트폰 후레쉬를 켜고 동영상촬영을 한뒤 카메라를 휠의 안쪽 브레이크패드가 보이는쪽으로 넣어서 볼수있습니다.
    이렇게 패드의 잔량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새패드의 경우 두깨가10mm정도되고 2~3mm가남았다면 교체하셔야됩니다.

    패드가 얼마남지않았다...

     

    이제 준비물을 보겠습니다.

    임팩렌치, 21mm복스알, 작기, 14mm복스알, 라쳇렌치, 브레이크패드를 준비합니다.

    교체하기

    먼저 작기를 이용해서 차량을 들어올립니다.
    차량에 비치되어있는 작기를 이용하시면됩니다.
    작기를 사용하실때도 사용법이 있습니다.
    작기를 보면 3가지 부속이 한조를 이룹니다.
    작기를 차량아래쪽에 넣을때도 홈을 잘보고 넣으면 차량이 손상되는것을 막을수 있습니다.
    운전석 바로 아래쪽과 조수섭 바로아래쪽을 보면 홈이 보입니다 그사이에 작기를 넣고 차량을 올려줍니다.
    그리고는 오른쪽으로 돌려주면 차량이 올라갑니다.

    홈과 홈사이에 작기를 넣어올린다.


    패드를 빼낼쪽 바퀴가 공중에 살짝뜨면 바퀴에 볼트를 풀어내고 바퀴를 빼냅니다.
    이때 21mm복스알을 이용합니다.
    바퀴를 빼고나면 디스크와 캘리퍼가 잘보입니다.

    디스크와 캘리퍼가보인다.


    이제14mm 복스알을 이용해서 캘리퍼를 풀어냅니다.
    이때 캘리퍼의 아래쪽볼트만 풀어줍니다.
    이 볼트는 캘리퍼의 안쪽을보면 있습니다.
    라쳇을 이용해서 아래쪽으로 툭툭치면 바로 풀립니다.

    아래쪽 볼트만 풀어준다.


    그리고 캘리퍼를 들어올립니다.

    캘리퍼를 들어올린다.


    그러면 디스크의 앞뒤로 브레이크패드가 붙어있습니다.
    이것은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빼내면 됩니다.

    새브레이크패드와 비교해보면 엄청나게 닳았다는것이 보입니다.

    한눈에봐도 엄청난두께차이다.


    그리고 패드끝부분에있는 기다란쇠가 패드가 거의다 닳았을때 소리를 내면서 교체하라고 알려주는 장치이고
    이쇠가 붙어있는패드는 안쪽으로 들어갑니다.
    또 안쪽에 붙는 패드는 방열판이 달려있는데 방열판은 기존의 패드에서 빼낸뒤 새패드에 다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방열판또한 안쪽패드에만 설치됩니다.

    방열판은 새패드에 다시끼우자.


    그리고 새패드를 다시 꽂아주면 되는데 문제는 올라가있던 캘러퍼를 내리면 내려오지않고 새패드의 두깨때문에 걸립니다.
    왜 이럴까?
    기존의 닳은패드만큼 유압으로 캘리퍼가안쪽으로 들어와있어서 그렇습니다.
    그럼 캘리퍼를 다시 원래위치로 돌려놓으면됩니다.


    돌려놓는법은

    1. 새패드를 빼고 헌패드를 다시 끼우세요.
    2. 캘리퍼를 내려서 닫은후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당겨주세요.


    일자드라이버를 지렛대원리를 이용해서 당겨줍니다.
    위쪽구멍 아랫쪽구멍 둘다 쭉~~당겨주세요.

    아래쪽도 넣어서 당겨줍니다.

    이렇게하고난뒤 캘러퍼를 들어올리면 앞쪽으로 나와있던 것이 평평하게 쏙들어간것을 볼수있습니다.

    유압이 들어간것을 확인할수있다.

    이제 새로운패드를 꽂고 캘리퍼를 내리면 쑥 내려갈겁니다.
    그러면 캘리퍼를 들어올리기위해 풀어준 아래쪽 볼트를 다시 잠그면 브레이크패드 교체는 끝입니다.

    아래쪽 볼트늘 잊지말고 꼭 채우자.

    그럼 이제 풀어둔바퀴를 다시 꽂아주고 작기를 내리면 패드교체 끝입니다.
    반대쪽도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한번해보면 별로어려운것도 없으니 금방하실껍니다.

    혹시 글로는 어려운분들은 저희가 직접제작한 영상이있습니다.
    영상으로보시면 더욱 빠르게 이해하고 작업하실수 있습니다.
    두공TV 많은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