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4사이클예초기 '이것'만알면 고장날일 없다!!
    자가수리 2023. 9. 1. 07:32
    반응형

    안녕하세요?

    불과 몇일전 새해를 맞이한것같은데 벌써 9월 추석이 다가오고있습니다.

    이때 가장 걱정되는일중 하나는 바로 벌초가 아닐까 싶은데요? 저또한 벌초시즌이 오면 가슴이 답답해집니다...
    그렇다고 안할수는없으니 기계라도 멀쩡히 돌아가야 하지않겠습니까?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1년에 한두번 예초기를 사용하실겁니다. 작년에 사용하고 창고에 넣어둔거 잘되겠지 하고 벌초하러갔다가 시동불량, rpm불량 등의 일이 벌어져서 산위에서 눈물흘릴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4사이클사용자가 오늘 이 글을 보신다면 올해벌초때는 산위에서 눈물흘릴일은 없을것같습니다.^^
    물론 2사이클사용자도 눈물흘일일없도록 준비해뒀습니다.

    2사이클예초기 수리 1 보러가기 클릭!

    2사이클예초기 수리 2 보러가기 클릭!

    위에보이는 링크를 클릭하시면 2사이클예초기도 왠만하면 전부 고칠수 있으실겁니다.

    그럼 지금부터 4사이클 이것만알면 고장날일이 없다!!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준비한모델은 혼다GX35모델입니다.

    혼다GX35

    이모델은 시동은 걸리는데 시동이후 초크밸브를 내렸을때(초크밸브열림)시동이 꺼집니다.

    여기서 잠깐!!
    예초기시동 잘거는법은 알고계신가요?
    초크밸브가 달려있는것들은 한번만 이해하면 시동거는것은 어렵지않습니다.
    1. 최초시동시나 냉간시(날씨가 추울때) 초크밸브를 닫아줍니다.(초크밸브 올림)
    2. 시동을 겁니다.
    2~3회정도 당겨주면 시동이걸릴듯한소리가 납니다.
    방~이나 푸드덕이나 소리가 납니다.(시동이 걸리거나 시동이 안걸릴수도 있습니다.)
    3. 초크밸브를 열어줍니다.(초크밸브 내림)
    4. 시동을 겁니다.
    이때부터는 될때가지 당기고 초크밸브가 열린채로 계속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시동 잘거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구요~

    두번째 시동이걸려있더라도 악셀을 올리는순간 시동이 꺼져버렸습니다.

    어디서부터 점검을 해봐야할까요?


    정답은 제일간단하고 돈적게드는방향으로 점검합니다.

    먼저 연료입니다.
    4사이클예초기는 휘발유가 들어갑니다.
    1년에 한두번 사용하시는분들은 벌초가는길에 패트병에 연료를 받아가시는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패트병에 연료를 담으면 패트가녹으면서 필터류와 여러가지것들을 망가뜨립니다.
    가까운 공구상에가시면 2L짜리 연료혼합통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사용하시면 그 문제는 깔끔히 해결됩니다.
    그리고 오래된연료또한 고장의 원인이니 사용할때마다 새연료를 받아쓰셔야합니다.

    오래된기름은 과감히 버립니다.



    두번째 연료필터입니다.
    연료필터는 소모품입니다.
    연료필터또한 가격이 매우 저렴하므로 오염되었다면 교체합니다.

    새것과 헌것의 차이

    그리고 세번째 엔진오일입니다.
    2사이클과 4사이클은 들어가는 오일이 다릅니다.
    혼유사고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엔진오일

    왼쪽에있는 M 2T오일이 2사이클 엔진오일 CC오일입니다.
    오른쪽 5W-30 가솔린엔진오일이 4사이클 엔진오일입니다.
    2사이클은 연료(휘발유)와CC오일을 섞어서 사용하고
    4사이클은 연료(휘발유)따로 엔진오일따로 넣습니다.

    엔진오일은 바닥 평평한곳에 예초기를 두고 엔진오일입구에 찰랑찰랑거릴정도로 넣어줍니다.
    많이 넣으면 좋은줄알고 옆으로 눕혀서 넣으시는분들이 계십니다. 그럴경우에 어떻게 되는지는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시면 됩니다.

    4사이클 엔진오일 과다주입 어떻게될까? 클릭!!

    잘보고 오셨나요?
    뭐든 적당한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엔진오일은 1년에 한번씩만 갈아줘도되고 사용전 한번씩 체크를 꼭 해주시면 문제없이 사용가능합니다.

    위에 본것처럼 연료, 연료필터, 엔진오일을 점검후에 다시 시동을 걸어보면 아주 잘 작동되는모습을 볼수있습니다.

    이렇게 아주 기본적인것만 잘 지킨다면 4사이클예초기는 고장날일이 없습니다!!

    다음 공회전시 rpm조절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공회전시 rpm조절이 왜필요할까요?

    간혹 시동을 걸자마자 예초기날이 윙~~하고 돌아서 깜짝놀랐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분명 악셀은 하나도 당겨지지않았는데 말입니다...
    이런상황 아~주 위험한상황입니다.
    반대로 시동건후 힘을못쓰고 푸드덕 푸드덕 거린다거나 심하면 시동이 안걸릴때 적정한 공회전상태를 만들어줘야합니다.

    그럼 어디를 만져줘야 되느냐?

    작은나사가 보입니다.

    카브레타쪽에 작은 나사가 있습니다.
    저부분을 십자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rpm이 올라가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rpm이 낮아집니다.
    각자 기계의 상황에 맞게 시동을 건상태에서 최적의 공회전상태를 만드시면 됩니다.
    간혹 스트록케이블을 건드시는분들이 있는데...
    위에보이는것이 조절하는곳이니 저것만 돌려주세요.

    스트록케이블은 손대지말자...

    이렇게 공회전조절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마지막으로 예초기의 보관법입니다.
    예초기연료통의 연료를 완전히 비우고 시동을 걸어둡니다.
    저절로 시동이 꺼질때까지 놔두시면됩니다.
    엔진오일은 따로 빼거나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정리하면 4사이클은
    새연료를 패트병에 담아쓰지말고
    연료필터는 주기적으로 교체해주고
    사용후 보관할때 연료통비우고 남은연료 싹다태우고
    사용전 오일체크만 해줘도 고장날 일이 없다입니다!!

    다가오는 벌초때는 산위에서 눈물흘리는일 없도록 꼭 한번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
    영상으로 보시면 더 이해가 빠릅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